음성으로 책 듣기. 미리 음악도 트세요. typecast.ai |
오늘도 '내로라하다'와 함께 10분 독서 시간을 가져볼까요? 그리고 마지막엔 오늘 음악에 관한 얘기도 해보죠. 주무시지 마세요. ^^
계획이란 미래에 관한 현재의 결정이다. -피터 드러커(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행동의 4가지 종류 (VAT, NVAT, IVAT, RVAT)
1. VAT(Value Added Time, 가치 행동시간)
목표와 직접 연관된 일에 사용하는 시간
2. NVAT(Non-Value Added Time, 비가치 행동 시간)
목표와 전혀 연관이 없는 일에 사용하는 시간
3. IVAT(Indirect Value Added Time, 간접 가치 행동 시간)
목표와 직접 연관되어 있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연관된 일에 사용하는 시간
4. RVAT(Reverse Value Added Time. 역(易) 가치 행동시간)
목표 달성을 위한 일의 진척도를 후퇴시키는 시간
VAT와 NVAT는 경영 효율화와 관련한 개념 중 '운영 최적화'를 하기 위해 생산 현장에서 시간을 측정하고 업무를 개선하는 활동을 할 때 활용된다. 실제로 컨설팅 프로젝트 중 Lean Operation(운영 효율화)을 하기 위해 최초 진단 시 활용한다. 진단 과정에서 관습적으로 행해지는 NVAT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는 식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예를 들어, 공사 현장에서 작업자가 업무 시간 동안 실제 일을 하는 시간은 VAT라고 정의하고, 업무 시간 동안 휴대전화로 게임을 한다거나 잡담을 하거나 담배를 피는 행동 그리고 실제 작업을 하는 일이 아닌 작업을 준비하는 시간은 NVAT로 정의한다. 작업 공구를 준비하는 시간 또한 NVAT로 정의한다.
그런데 VAT와 NVAT만으로는 완결에 이르는 행동 시간의 측정이 완전하지 않다. 따라서 필자가 IVAT와 RVAT의 개념을 새로 만들어 추가했음을 알린다. 이 정의에 따르면 업무 시간 중 휴대전화로 게임을 하는 시간은 NVAT지만, 작업 공구를 준비하는 일은 IVAT로 정의할 수 있다.
그렇다면 네 종류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VAT를 극대화하고, NVAT와 RVAT를 최대한 없애면, IVAT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이것이 이번 장에서 기억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IVAT를 다스리는 자가 완결을 지배한다.
계획 단계에서 설명했듯, NVAT와 RVAT는 일반적으로 줄일수록 좋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 IVAT는 간과하고 신경쓰지 않는다. 하지만 어떤 창업자의 말에서처럼 VAT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IVAT가 필요하다.
"저는 어떤 서비스의 창업자예요. 처음 창업했을 때 정말 신났었던 기억이 납니다. 제품에 대한 온갓 아이디어들을 구상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죠. 하지만 나중에 깨달았어요. 회사란 제품 개발 50퍼센트와 그 외 수많은 잡무 50퍼센트를 통해 세워진다는 것을요. 은행계좌, 보험, 존재하는 줄도 몰랐던 각종 세금, 브라질 출신의 공동 창업자가 미국에서 일하는 데 필요한 샌프란시스코 시청 지하에서의 서류 작성 등, 이렇듯 제품에 대한 멋진 아이디어와는 전혀 상관없는 잡무에 에너지를 투자해야 합니다. 저는 사람들이 창업에 뛰어들기 전에 이걸 기억했으면 해요. 회사를 세운다는 건, 단지 제품을 만드는 게 아니라는 사실 말입니다. 그 과정을 견뎌내는 사람이 결국 진정으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전 세계에서 가장 파급력 잇는 소셜 미디어 중 하나인 인스타 그램 창업자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의 발언이다. 원하는 일을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일의 완결과는 직접 관련은 없는 일을 하는 시간이 IVAT다. 시스트롬은 이 비율을 50대 50이라고 개략적으로 이야기했으나 이는 행동 전략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네 종류의 시간을 다스리는 자가 완결을 지배한다. 완결을 지배할 준비가 되었는가?
의지가 강한 사람의 10가지 특징
1. 유혹이 될 만한 장소에 자신을 두지 않는다.
제아무리 의지가 강한 사람이라도 지글지글 고깃집에 앉아서 과식하지 않는 일이 쉬울까? 의지가 강해 보이는 사람은 아예 고깃집에 가지 않는 선택을 한다. 이 행동만으로도 대부분의 의지박약을 고칠 수 있다.
2. VAT를 만들어내는 장소까지 어떻게든 이동한다. IVAT를 일단 완수하고 본다.
VAT(가치 행동 시간)를 만들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먼저 해야 하는 IVAT(간접적 가치 행동 시간)을 포기하는 바람에 일을 완결 짓지 못하는 경우가 VAT를 창출하지 못해서 실패하는 경우보다 많다. 의지가 강한 사람은 VAT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IVAT를 무조건 하고 본다. 너무 귀찮지만 비와 눈을 뚫고 운동하기 위해 헬스장까지 간다.
3. 조급해하지 않는다.
의지가 없는 사람들은 일을 시작하면, 곧바로 성과가 나오기를 바란다. 그러나 사흘간 운동하고 근육이 턱턱 나오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고, 투자한 주식이 한 달 만에 몇 배로 뛰어오르는 경우는 드물다.
주변에서 외치는 8주 완성, 100일 완성 등의 언어에 현혹되지 말자. 자신만의 리듬으로 일을 진행하면 된다.
4. 일에 수치로 의미를 부여한다.
포기가 빠른 사람들은 하는 일에 어떤 가치가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일할 때는 의미를 부여해야 하고, 의미를 부여할 때는 구체적인 수치를 사용하면 좋다. 체중 변화, 체지방 변화, 담배를 줄인 개비 수, 오늘 읽은 책의 쪽수 등, 여러분이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는 수치를 찾을 수 있다. 이 수치가 눈에 띄게 변화하는 과정을 보면 더 큰 의지도 생겨난다.
5. 완전히 지칠 때까지 스스로를 몰아붙이지 않는다.
초반에 너무 무리한 나머지 지쳐서 중도에 포기하고 마는 사람들이 있다. 도저히 불가능한데도 일주일간 매일 운동을 하러 헬스클럽에 가겠다고 정해두면 하루만 빠져도 급격히 무너지기 쉽다. 차라리 '주 3회 운동을 하겠어'라고 목표를 설정하는 편이 낫다. 달성 가능한 목표를 우직하게 밀어붙이는 편이 훨씬 좋다.
6. 적절한 보상을 준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완결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열심히 노력한 이후 가끔은 보상이 필요하다. 10시간 공부한 뒤 1시간 게임하기, 일주일간 열심히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한 뒤 한 끼 맛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기, 성공적으로 회사 일을 마무리 지은 후 평소 자신이 가지고 살았던 물건 구입하기 등의 보상이 필요하다. 보상은 의지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7. 여러 일을 기웃거리지 않는다. 한 번에 하나의 일만 한다.
모든 일은 중간에 그만두면 미완결이다. 의지가 강한 사람들은 일의 중요도 및 긴급한 정도를 파악하고 순서를 세워 일을 처리한다.
8.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해 상황에 따라 시나리오를 적용한다.
삶은 예상하는 대로만 흘러가지 않는다. 때로는 새벽까지 야근을 할 때도 있고, 갑자기 의도하지 않은 저녁 술자리가 생길 수도 있다. 생각하지 못했던 큰 지출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일상을 세 종류의 시나리오로 나누어 하려던 일의 양을 조절하면 완결에 보다 쉽게 가까워진다. 예를 들면 이렇다. 천편일률적으로 매일 2시간 운동을 한다고 정하지 말고, 평일 1시간, 주말 2시간으로 정해보자. 회식이 있거나 야근이 12시까지 이어지면 그날은 운동을 쉰다. 여러 가지 상황에 대비해 다양한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9. 일을 할 때, '미리 적립한다' 생각하고 진행한다.
어떤 사람이 '일주일에 운동을 3회 하겠다'라고 다짐했다고 가정해보자. 이 다짐을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월요일과 화요일에 운동을 건너뛰었을 때 보통은 '아직 5일이나 남았으니 괜찮아'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다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겨 일주일에 3회 이상 운동하겠다는 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목표를 미완결하게 된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결국 목표를 포기하기에 이른다.
목표를 수치화하고 그 숫자를 채워가는 목표라면 최대한 앞 단계에 미리 숫자를 채워두라, 완결이 한결 수월해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별일 아니라고 계속 미루다 잔뜩 밀린 일기를 울먹이며 써본 어린 시절의 경험을 성인이 되어서도 반복하지 말자.
10. 달성하지 못했다고 망연자실하지 말고 다시 시작한다.
일을 완결하는 데 있어 꾸준함은 꼭 필요한 요소다.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멈춰섰다고 해서 지금껏 해온 일이 모두 사라지지 않는다. 그냥 그럴 수도 있지라고 생각하고 처음 마음먹은 대로 다시 하다 보면 끝내 일을 완결할 수 있다.
정교한 행동을 위한 시간 관리 5원칙
1. 절대 시간(Absolute Time)을 더 투자하라.
"그는 미국 역사상 가장 재능 있고 성공한 음악가였다."
<뉴욕타임스>가 레너드 번스타인의 부고 소식을 전하며 그를 평한 말이다. 20세기 후반 클래식 음악계를 이끈 거장, 25세의 젊은 나이에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지휘봉을 잡고, 뉴욕 필의 황금시대를 이끈 사람. 이토록 대단한 천재성을 지녔던 그가 남기 유명한 말이 있다.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아내가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청중이 안다."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사람조차 연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재능은 시간 투자를 통해 능력으로 바뀐다. 설령 평범한 사람이라도 절대 시간을 꾸준히 투자하면 지금 목표 수준보다 높은 단계에 이르게 된다. 만일 원하는 수준까지 이르지 못했다면 두 경우 중 하나다. 목표 수준이 너무 높거나, 절대 시간을 제대로 투자하지 않았거나, 그러니 시간을 더 투자하라.
2. 초반에 집중하여 실력을 향상시킨 뒤, 장기적으로 그 감각을 유지하라.
영어 공부에 10년을 넘게 투자했어도 제대로 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왜 많을까? 학습의 집중도에 따라 배우는 양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아주 작게 뚫린 독이 있다고 해보자. 이 독에 낙숫물이 계속 떨어진다 해서 그 독을 가득 채울 수 있을까?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이 독에 소방 호스로 물을 채우면 어찌 될까?
일을 하는 초반에는 그 일에 집중적으로 시간 투자를 해야 한다. 절대 시간의 투자를 줄여도 될 때는 일을 시작한 초기가 아니라 어느 수준 이상 경지에 이르렀다 판단되는 시점이다. 즉, 완결을 한 후에 노력의 양을 줄여야 한다. 완결 전에 노력의 양을 줄이면 그동안의 노력도 허사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아진다. 운동선수들이 매일 연습을 반복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3. 자동으로 돌아가는 일을 만들어라.
일은 본인이 계속적으로 관여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일단 시작하면 자동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간단한 예시로, 잠들기 전에 휴대전화를 충전기에 연결하기만 해도 시간이 절약된다. 이처럼 자신이 움직이지 않아도 자동으로 주변에 돌아가는 일을 만드는 습관은 시간 효율성 측면에서 큰 가치가 있다. 퇴근 전 시차가 있는 외국에 이메일을 보내놓고 퇴근하면, 다음 날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답장을 바로 확인할 수 있을 확률이 크다. 이 역시 지역별 시차를 활용해 자동으로 돌아가는 일을 만들어둔 셈이다.
4. 멀티태스킹은 없다. 한 번에 하나의 일만 처리하라.
한 번에 하나의 일을 목표치까지 올려놓고 다음 일을 해야 효율이 올라간다. 하지만 일을 하나만 우직하게 하고 싶어도 도중에 다른 일이 생겨나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럴 때는 시간을 정하고 일하는 방식을 활용해보자. '50분 일하고 10분 쉬겠다' 이 간단한 원칙이 일의 효율을 높인다. 사람을 만날 때는 상대에만 집중하고, 놀 때는 놀이에만 집중하고, 일할 땐 일에만 집중해보자.
5. 동시에 할 수 있는 일은 동시에 하라.
4원칙과 모순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동시에 해도 지장받지 않는 일이 존재한다. 대뇌를 쓰는 일과 쓰지 않는 일로 구분하여 생각하면 편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좌뇌를 사용하는 일과 우뇌를 사용하는 일로 또 나누어 보자.
막연히 지겹게 여겨지는 일이 있다면 그 일은 대뇌의 활용이 거의 없다고 생각해도 좋다. 그러면 여기에 대뇌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일을 섞어보자. 음악 들으며 러닝머신에서 뛰는 게 가능하듯 음악 대신 영어 듣기를 하며 러닝머신에서 뛰는 것 또한 가능하다. 다른 일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여러 일을 동시에 해도 무방하다. 신체를 쓰는 일과 대뇌를 쓰는 일로 구분되므로 시간을 더 밀도 있게 사용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운전자의 90퍼센트는 자신의 운전 능력이 평균 이상이라 생각하고
교수의 94퍼센트는 자신의 유머 감각이
다른 교수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로버트 서튼(스탠퍼드 경영대학원 교수)
동요를 듣다보니 어린 시절이 떠오르네요. 물론 저자가 언급한 어릴 적 울면서 쓰던 일기에서도 어린 시절을 떠올렸구요.^^ 아래의 시는 나이가 들어서 동심을 잊을 때마다 떠올리던 '윌리엄 워즈워스'의 '무지개'입니다. 잠시 감상해 볼까요?
A Rainbow
My heart leaps up when I behold
A rainbow in the sky
So was it when my life began
So is it now I am a man
So be it when I shall grow old,
Or let me die !
The Child is father of the Man
And I could wish my days to be
Bound each to each by natural piety
무지개
하늘에 무지개 바라보면
내 마음 뛰노나니,
나 어려서 그러하였고
어른 된 지금도 그러하거늘
나 늙어서도 그러할지어다.
아니면 나의 목숨 거둬 가소서.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원하노니 내 생애의 하루하루가
천생의 경건한 마음으로 이어지길(유종호 역 참고)
아름다운 무지개를 잡아 보려고 허우적 대던 시절. 저 멀리 보이는 무지개를 잡으려고 달려가면 어느새 종적을 감춰버리는 무지개. 그래서 우리는 꿈을 무지개에 비유하나 봅니다. 현실에선 쉽게 이룰 수가 없기 때문에 잠을 자야만 볼 수 있는 그 꿈 말입니다. 혹시 이 말 때문에 우리가 꿈과 멀어지진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꿈꾸는 삶을 사는 사람을 찾기가 무척 힘들거든요. 어떤가요? 여러분들은 출근길과 퇴근길이 꿈같이 기다려지시나요? 사랑하는 부모님, 남편과 아내, 자식들, 친구들, 동료들, 내 곁에 있는 소중한 그들을 무지개처럼 아름답게 대하나요?
시인이 만약 '당신은 아직도 무지개를 보면 가슴이 뛰느냐?'라고 묻는다면 과연 뭐라고 답할까요? 다행히 영어를 못 알아 들어서 '아이 돈 스핔 잉글리쉬'하고 말겠지만... 고맙게도 '유종호'님이 번역을 해주셨으니 답을 해야겠네요. 제가 객관식으로 드리겠습니다. 오랜만에 4지 선다형 한번 풀어보세요. ㅋㅋ
<문제> 당신은 아직도 무지개를 보면 가슴이 뛰십니까?
1. 먹고 살기 바쁜데 무지개 볼 시간이 어딨어.
2. 무지개를 보고도 가슴 뛴 적이 없는데.
3. 무지개? 그거 원래 잡지도 못하는 거잖아.
4. 여전히 무지개를 보면 가슴이 뛰어. 지금도 달려가지.
여러분은 몇 번을 답하셨나요?
'워즈워스'의 말대로라면 4번 외에 답을 한 사람들의 목숨은 이미 이세상 목숨이 아닙니다. 어떠세요? 여러분의 정신은 이승에 있나요? 아님 이미 저승에 갔나요? 아니면 이승에 있는 척하면서 살고있나요?
문학비평가들은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라는 표현을 역설적 표현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저는 전혀 역설적으로 다가오지 않을까요?
아마도 시인이 무지개를 보며 가슴 설레었던 동심을 그리워했듯, 저도 다음날 아침을 기다렸던 어린 시절이 그립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한 네이버 지식인은 이렇게 답했네요.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라는 표현은,
서양 철학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플라톤의 사상이 다시 부흥하게 된 neo-platonism의 영향을 받은 시인인 워즈워스가 '태어나기 전의 상태에 더 가까운 아이가 더 완벽에 가깝다.' 라는 플라톤의 사상을 이어받은 것이다.
문학 비평가의 해석이나 철학자의 사상을 언급한 해석이 서로 다른 것 같지만, 결국 어른들이 배워야 할 건 동심이라는 결론은 동일합니다.
밀린 일기 쓰는 행동만 빼고, 오늘 하루는 동심으로 돌아가야겠습니다.^^
오늘의 낱말은 '동심1'입니다.
동심1童心단어장 저장(아이 동, 땅이름 종 / 마음 심)
- 어린아이의 마음
- 1.마음을 같이함
- 2.몇 개의 도형이 모두 같은 중심을 가지는 일
- 겨울철처럼 쓸쓸하고 활기가 없는 마음
- 마음을 같이하다
- 마음이 움직이다
영어사전
- 1. the child's mind
- 2. the juvenile mind
- 1. the same mind
- 2. like-mindedness
- 3. accord
- 4. unanimity
- 5. concord
- 1. harmonious cooperation
- 2. working with one mind
- 1. share one mind
- 2. be of one heart
- 3. be of the same mind
중국어사전
- 同心
- 童心
일본어사전
- 1. 同心どうしん
- 2. 同心
- 3. <数学> 中心ちゅうしんが同じであること
- 4. 同おなじ意志いし
- 童心どうしん
- (ある刺激しげきを受うけて)心こころが動うごくこと
- 異体同心いたいどうしん
- 心こころと力ちからを同おなじくすること
베트남어사전
- trẻ thơ, trong sáng.
스웨덴어사전
- barnens tankar.
|
'♤ 리더의 품격 > 리더의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하드 무료로 2테라 받기. 아직도 엔드라이브, 클라우드, 드롭박스만 아시나요? 디지털 정리의 기술 2/3. 이임복 (14) | 2019.10.24 |
---|---|
에버노트 '계획' X-mind '마인드맵'으로. 디지털 정리의 기술 1/3. 이임복 (12) | 2019.10.17 |
10월의 어느 멋진 날, 축하합니다! 이제 당신은 해낼 것입니다. 행동의 완결 1/3. 김재성. 안나푸르나 (15) | 2019.10.06 |
한국은 반드시 몰락한다. CEO의 독서 경영 5. 마지막 이야기 - 다이애나 홍. 일상이상 (12) | 2019.10.01 |
세상에서 가장 기분 좋은 빚. CEO의 독서 경영 2 - 다이애나 홍. 일상이상 (14) | 2019.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