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베스트 터치/요즘 상품들

<차량용 인버터> 과연 차량용 인버터로 전기 장판 사용이 가능할까?

반응형

  노트북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갑작스럽게 배터리가 다 돼서 낭패를 보신 적이 있으시죠? 그럴때를 대비해서 차량용 인버터를 권해드립니다. 

차량용 인버터는 차량용 배터리 전력 12v를 가정용 전력인 220v 로 변환하는 제품입니다. 

윗면

사진에 보이듯이 노트북, 카메라, 캠코더, 카세트 게임기, usb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박이긴 하죠.

 

앞면

앞면입니다. 좌측에는 5v dc의 usb 포트가 있고 가운데는 돼지코라고 하죠. 여러 코드를 꽂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측에는 전원버튼 입니다. 파워가 들어와 있네요. 빨간불은 출력중지로 문제가 있는 겁니다. 5년 넘게 사용하면서도 아직까지 불이 들어온 적은 없습니다. 비상용이라 자주 사용하진 않습니다. 

 

아래

아래는 뭐 특별한건 없죠. 차량용 잭이 보이네요. 만약 캠핑을 가셨을 때 사용하시려면 '차량 배터리 연결 어댑터'를 구매하셔서 배터리에 바로 물리셔도 됩니다. 그럼 시동을 걸지 않고도 전기를 사용할 수가 있죠. 사용 가능한 시간은 아래에 있습니다.

뒷면

뒷면입니다. 여기에 열기를 배출하는 통풍구가 있습니다. 그말인즉슨 소음이 있다는 뜻입니다. 아무래도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내보내야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소음이 있습니다. 손풍기 소리 아시죠? 그거 최소 2.3단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 그럼 선풍기로 쓰신다구요? 오히려 온풍기가 맞지 않을까요. ㅎ

혹시라도 usb 충전만 사용하실 분은 생각을 접으시기 바랍니다. 굳이 usb 때문에 소음을 참기는 ㅋㅋ

 

 

그래서 제가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입했습니다. ㅋㅋ

그건 다음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획기적인 필터의 혁명을 보여드리죠. ㅋㅋ 아 이거 얼마전 대기업에서 따라했던데...

 

 

제품의 특징 및 제원

정격 250W의 넉넉한 용량으로 전기제품 연결 가능

사이즈 (시거잭) 8 x 2.3 x 2.3cm. (본체) 11.5x12.5x4.5cm

패키지 무게 : 480g

제품 재질 : 알루미늄, 전장류

아이폰, 아이패드도 가능합니다. 

 

정격 250W의 의미는?

보통 노트북 어댑터가 60~65w 니까 전력공급은 안정적입니다. 60w는 최대치이며 실제 간단한 작업에는 20w 정도, cpu를 90프로 이상 가동 시에는 40w 정도 시디롬 구동 시에는 50w가 나옵니다. 보통 정격 용량의 60%가 나온다고 보는데 계산하면 130W가 안정적인 수치입니다. 그 이상은 좀 불안정하겠네요. 정격 4,000W가 넘는 인버터는 차량에 따로 설치해서 쓰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차량용 배터리에 일반 전기장판(220v)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전기장판 소비전력 150w의 경우 10시간 사용하려면 1500w가 필요합니다. 12v 80ah 용량의 일반 자가용 배터리를 장착하셨다면 완충 시 보유 전력량이 960wh(12x80=960) 니까, 150w 장판 사용은 6시간(900w=150w x 6h)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물론 이건 최대치 작동을 했을 경우입니다. 위급할 경우에만 사용하는 걸로^^ 물론 방전 방지 스타터를 장착하시면 괜찮습니다.(요즘 일부 배터리는 블랙박스 등의 상시 전력 가동이 많아서 방지 장치가 있어서 수명이 짧다고도 하네요.)

그래도 그 방법보다는 12v 40w 짜리 차량용 장판이 시중에 나와있으니 그걸 사용하세요.^^ 물론 일반 장판보다 조금은 덜 따숩겠지만 침낭에 쏙 들어가면 충분합니다. 더 강한 걸 원하신다면 차량용 배터리나 장판 보다는 캠핑용 배터리 구입이 좋겠습니다.)

필요하신 전력량 잘 계산하세요.  v와 ah를 곱하면 wh 가 나온다는걸 기억하심 됩니다. 12v x 80ah 가 표기된 배터리는 = 960wh 이다. 즉, 내가 쓸 수 있는 안전 용량은 860이다. 최소 10%는 남기셔야 수명을 지키죠.^^

 

 

이상 '내로라하다'의 인버터 후기

'내우스'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