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만족도가 낮은 이유
-회의를 하는 목적이 분명하지 않다.
-상사들의 의견에 따라서 회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부하 직원들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는다.
-회의 준비가 미흡하고 자료나 정보의 공유가 부족하다.
-회의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
-담장자가 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 회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우리 회사 회의의 문제점
-회의 내용이나 의제를 모르는 상태에서 회의를 시작한다.
-회의 시작과 종료 시간을 지키지 않는다.
-소수의 참석자들만 발언한다.
-결론 없이 회의가 끝난다.
-참석자들은 회의 결과를 자기중심적으로 해석한다.
-회의 내용을 공유하지도, 실천하지도 않는다.
-회의는 불평을 늘어놓는 자리가 아니라 해결책을 찾는 자리다.
-회의시간이, 회의실이 어떤 목적으로 이용돼도 좋다. 회의로 인해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생각만 하지 않으면 회의는 충분히 의미가 있다.
-회의에서 해결책을 강요하기 전에 업무가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한다.
-다른 부서의 업무와 애로사항을 이해한다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다.
-창의력이나 기발한 생각은 아이디어를 만드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것은 질문이다.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질문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나쁜 아이디어는 없다. 아이디어를 실천(실현)하는 방법을 찾기 못하면 나쁜 아이디어가 된다.
-아이디어를 실천하도록 만들어주는 열쇠가 바로 '질문'이다.
-수많은 아이디어 중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만 해법, 결론, 답이 된다.
-회의록을 이메일이나 게시판에 올릴 때는 요점을 정리하고 중요한 발언, 당장 실행에 옮겨야 하는 내용 등을 미리 알린 후에 발언 내용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회사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방치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심각해진다.
-해결책을 빨리 찾을수록 비용은 줄어든다.
-문제의 실마리를 발견하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은 정기적으로 실무자에게 직접 듣는 것이다.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방법
Unique 독창적인가?
Simple 단순한가?
Practical 실용적인가?
Local 지역적(물류, 시간 등)인 손실이 크지 않은가?
Small 작은 규모로 시작할 수 있는가?
Extension 다른 분야로 확장 또는 확대할 수 있는가?
Happy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가?
부하 직원의 아이디어에 반대하는 상사는 많다. 하지만 상사의 아이디어에 반대하는 부하직원은 드물다. 그래도 표정이나 행동은 숨길 수 없다. 회의하는 중에 갑자기 표정이 바뀌거나 팔짱을 끼는 자세도 반대의견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나중에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아이디어라면 반대하는 부하직원들을 설득한 다음 실행 단계를 진행해야 한다. _5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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