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리더의 품격/리더의 서재

당신은 우뇌를 사용하십니까? (두뇌 테스트 하기)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 4/5 -세실리 사머스

반응형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노력하고, 어렵다고 해서 쉬이 물러서지 마라.

 예를 들어 만일 내 프로젝트 가운데 특정 부분의 성공이 30층에서 일하는 성미 고약한 남자를 설득하는 데 달려 있다면, 당장 그의 사무실로 달려가라. 마냥 기다려서는 안 된다. 명확한 시간 계획과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마냥 기회가 오리라고 허송세월을 보내서는 안 된다. 끊임없이 움직여라. 

 설령 올바른 길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마냥 주저앉아 있다면 도태될 것이다.   -윌 로저스 

 어떠한 장벽도 자신을 가로막게 내버려두지 않았던 이크발 콰디어의 사례를 다시 떠올려 보자. 콰디어는 특정 부분이 가로막히면 다른 방향으로 선회하고 또 막히면 다른 전략을 모색했다. 그라민폰을 제대로 출시하기까지에는 4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그동안 그는 사비까지 몽땅 투자해야 했고, 그렇다고 해서 마땅한 소득이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게다가 자신이 꿈꾸었던 미래가 실현되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었다.

 그러나 콰디어는 자신이 비전에 의심을 하지 않았다. _152

 

 존재 목적을 기술하려고 하자 어느 순간 놀랍게도 다음과 같은 문구가 마법과 같이 떠올랐다.

 "우리의 목적은 음식과 미식 경험을 통해 즐거움과 유대를 창조하는 것이다."

 존재 목적에 대한 문구는 거의 대부분 언제나 미완의 상태로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구체적이고 함축적인 문구로 발전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어떠한 단어를 선택하든 브랜드를 상징하는 변함없는 가치가 명료하게 담겨야 한다는 것이다. 

 

 슬로건*, 슬로건은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상황에서 브랜드의 존재 목적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구다.

 

 슬로건에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서비스가치가 함축되어 있다. 다음은 좋은 슬로건의 사례다.

긱 스쿼드  고객은 편안히, 기술은 엄격히, 세계는 안전히,

페덱스 FedEx  전 세계 어디든 정시에,

타겟  더 많은 것을 더 저렴한 가격에,

샤퍼이미지  모든 것을 다 가진 이에게, 그 모든 것을 제외한 모든 것을,

사우스웨스트 항공  이제부터 어디로든 자유롭게 떠날 수 있습니다. 

히브루 내셔널 Hebrew National  우리는 더 높은 품질로 보답합니다. 

클럽메드 Club Med 문명에 대한 해독제. 

 참가자들은 위와 같은 기존의 슬로건에서 힌트를 얻어 각자 도출한 브랜드 목적을 최소한의 단어로 축약했다.

 

 참가자들은 브랜드 목적을 다섯 단어로 줄였다가 다시 세 단어, 두 단어, 마지막으로는 단어 하나로 축약했다.

 이처럼 적은 수의 단어에 과연 얼마나 많은 의미를 함축할 수 있을까?

 칼과 마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내놓았다.

 "요리사 양성이라는 숭고한 예술"

 "마침내 아이디어를 실현하다."

 "요리 좀 건네주세요."

 "울랄라!"

 "와아."

 "짠!"

 

 쿡스의 슬로건은 다음과 같다.

 

'innovation for art life'

<2019년 1월 2일 쿡스클럽과 보국전자의 브랜드 업무제휴 MOU 협약식. 출처:enews>

 단기 프로젝트

-부엌은 언제나 매장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

-요리학교에서 팀워크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바로 이것이 우리가 늘 하는 일 아니던가? 음식을 사이에 두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강화하는 일 말이다.)

-마셜 필즈의 현장 직원들이 쿡스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우리의 성공은 음식과 유대에 대한 우리의 열정을 다른 사람도 느끼도록 영감을 불어넣는 데에 달려 있다. 디자인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

-"요리사를 활용할 것!" 이 말은 마리의 공책에 커다랗게 쓰여 있던 글귀다. 마리는 예전부터 쿡스의 일부 마케팅 자료에서 사용되어 온 요리사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서 브랜드 정체성을 함축하는 상징물로 활용하고자 했다. 

 

 중기 프로젝트

-제품 개발(우리의 브랜드가 새겨진 한정판 식료품을 출시하면 어떨까?)

-비공식 신제품 발표회(쿡스는 집안 대대로 경영하는 최고급 주방용품 제조업체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패션업계에서 하듯이 비공식 신제품 발표회를 열어서 '디자이너'들이 자신이 만든 제품을 직접 소개하면 좋을 것이다.

 

 장기 프로젝트

-'라이프레시피 LifeRecipe' 프로그램 만들기. 요리가 얼마나 쉽고 재미있는지 보여주면서 사람들에게 직접 요리해 볼 기회를 마련해주고, 개개인의 건강 문제에 딱 맞는 영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국적 규모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와우! 얼마나 거대한 프로젝트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이야말로 쿡스가 정말로 이루어야 하는 올바른 일이다.)

 거대한 꿈을 쪼개어 구체적인 프로젝트로 나누었다면 이제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시간, 사람, 돈이라는 기본적인 범주에 따라 실행 계획을 세울 차례다. 

 

 아이디어를 거꾸로 계획하는 과정은 한 마디로 표현하면 회계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활동에서는 각 단계에서 필요한 자원, 곧 시간사람 그리고 을 구체적인 목표와 함께 충분히 고려한다.

 

 현재에서 미래까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각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원을 계산하고 적응력과 타당성, 수익을 평가하면 혁신 수익률을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_201

 

 클릭스는 이번 워크숍에서 변혁에 시동을 걸 수 있는 프로젝트를 도출했으며, 클릭스의 현재에서 미래까지 포트폴리오는 앞으로 운영될 연례 워크숍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다. 

 

 단기 프로젝트

 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는 활동들로 구성. 클릭스의 경우 기업의 사회적 책무와 지속가능성을 위해 현재 수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재구성하는 작업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우선적으로 조직 내부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시도될 것이며, 이는 클릭스의 비전에 걸맞게 조직 문화를 정렬하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곧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또 다른 프로젝트는 첫 번째 팝업 프로그램(이벤트와 전시 등)을 조직할 팀을 구성하는 작업이다. 사랑, 배움, 자기 계발, 성취라는 네 가지 자아의 차원에 따라 설계될 팝업 프로그램은 첫 해에는 몇몇 매장에 한해 제한적으로 시도될 것이다. 

 중기 프로젝트

 두 번째 해와 세 번째 해에는 파트너십 구축매장 디자인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클릭스의 구성원들은 매장을 과도하게 바꾸지 않는 선에서 매장 환경을 재구조화할 것이다. 매장 디자인 계획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도출하는 데는 다소 시간이 소요되겠지만 두 가지 모두 종합적인 전략의 토대가 될 것이다. 

 장기 프로젝트

 비전을 최종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우선 매장 환경과 전체적인 사업 기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제조 업체나 언론사와의 의 파트너십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을 구성할 것이다. 매장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쇼'를 연출할 수 있도록 몰입도가 높고 유연한 환경으로 재탄생할 것이다. 브랜드와 마케팅도 개선해야 하고, 제품 판매 과정은 완전히 재구조화해야 한다. 또 당연하지만 임직원 교육과 조직문화 개선은 변혁을 뒷받침할 수 있는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다. 

 

거꾸로 계획하기

 만일 자신이 처한 상황에 적절한 실행 계획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이제까지 워크숍을 통해 도출한 통찰과 비전은 그다지 가치 있거나 공유할만한 거리가 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발견의 공간 워크숍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비전을 구체적인 목표로 분해하여 역으로 설계하는 과정을 거친다. 

 시간, 클릭스의 경우 우리가 최초에 설정했던 시간적 범위는 상당히 정확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가 예측했던 환경과 행동은 10년이라는 시간에 정확히 맞아 떨어졌다. 참가자들은 궤도에 오르는데 5년의 시간이 필요하리라 예상했고, 클릭스가 최종적으로 비전을 달성하기까지는 총 6년에서 10년이 걸리리라고 판단했다.

 사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에는 파트너십이 핵심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는 숙련된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또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관리하기 위해서도 전시와 관련된 팀과 이벤트 기획과 관련된 팀, 두 팀이 필요하다.

 , 이러한 팀을 구축하는 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까? .. 클릭스와 같은 마케팅 조직에서 일반적으로 고객 유치 비용은 고객생애가치와 같다. 우리는 클랙스에게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유입된 신규 고객을 추적 조사하여 투자 대비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계산해보라고 전했다. -246

 

99퍼센트의 노력

 천재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에디슨의 명언은 1929년 기자회견에서 나온 말이다.

 에디슨은 "제 발명품 가운데 우연히 얻은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저는 우리게게 필요한,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행착오를 반복합니다."

라고 덧붙였다.

 과학에서 이러한 시행착오는 과학적 방법(scientific method) 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다.

_260

 

 

 푸시 콘퍼런스 사전 준비

1차 목표 제너럴 밀스 인터내셔널에서 CI 부문이 주도하는 조직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콘퍼런스를 촉매로 활용하기

2차 목표 개인적 변화를 위한 통찰 찾아내기

핵심 단계

1. 팀 정의하기 : 주로 관리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집단으로 팀 구성하기

2. 콘퍼런스 전 아이디어 탐구 - 2시간 미팅 : 변화의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영역 살펴보기

3. 콘퍼런스 - 3일

4. 콘퍼런스 후 아이디어 탐구 - 반나절 미팅 : 실행할 수 있는 항목 찾기

5. 실행

통찰 도출: 핵심 질문

1. 조직 관점에서 봤을 때 변화의 리더십을 구축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

2. 변화 경영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3. CI 부문으로서 우리는 제너널 밀스에 어떤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가?

 기대 결과

-프로젝트 팀이 즉각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변화 항목을 한 개 발견한다. 

-프로젝트 팀이 장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변화 항목을 한 개 발견한다.

-프로젝트 팀원 각자가 개인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변화 항목을 한 개 발견한다.(참고: 업무와 관련되지 않아도 좋음) _268

 

 5퍼센트 할당하기

 자원이 얼마나 많든 관계없이 자신이 가진 물리적 공간의 5퍼센트를 할당해서 발견의 공간을 위한 장소를 만들면 된다.

 도전해보기, 물리적 공간의 5퍼센트 그리고 시간예산, 업무 수행의 5퍼센트면 된다. 자연의 95퍼센트는 해야 하는 일에 투자하고, 나머지 5퍼센트는 당신에게 다가올 기회와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현명하게 준비해야 하는 일에 투자하라. _284

 

 내가 그리는 완벽한 세계에서 모든 이들은 '변화 전문가'가 될 것이다.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네 가지 힘에 대해서 교육받고, 역사나 문학, 과학 등 모든 과목은 네 가지 힘이라는 렌즈를 통해 조명될 것이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비판적 사고와 의사결정에 대한 훈련을 받을 것이고, 청소년이 되면 자신의 행동이 장기적으로 미칠 영향을 고려해서 행동하도록 배울 것이다. 성인이 되면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에 따라 삶의 방향을 결정할 것이며, 이러한 목적의식과 비전을 바탕으로 삶의 변곡점을 순조롭게 지날 수 있을 것이다. 

 사회 각 영역의 모든 리더들은 이데올로기를 버리고 각자가 귀중히 여기는 가치에 헌신할 것이다.

 최고의 질문을 던지고 주변 사람들의 호기심용기를 길러주는 리더들이 존중받을 것이다. 리더들은 말보다는 행동을 우선으로 하며, 철저하되 경직되지 않을 것이다. 

 내가 꿈꾸는 세계에서 모든 이들은 자기 삶과 사업에 L-R-L 접근 방식을 적용하며, 

 단순히 분주하게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미래를 창조하느라 바쁜 삶을 살고 있을 것이다.

 그에 따라 궁극적으로 내가 가장 열망하는 꿈, 즉 근시안적 세계관을 뿌리 뽑는 꿈이 실현될 것이다. 

 그리고 만일 모든 이들에게 단 한 가지 가치만 강조하라면 무엇이 될까? 자존감, 용기, 상식, 겸손, 자유, 친절, 열정부터 집이나 삶의 동반자, 음식, 훌륭한 부엌칼 등 조금 더 물질적인 대상까지 귀중한 '선물'은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선뜻 선택하기는 어렵다 ....

 나와 비슷한 가치와 관점을 지닌 사람들은 많지만, 그러한 가치와 관점을 토대로 내가 도출한 비전은 나만의 고유한 것이다.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답을 찾았다면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이다. 비즈니스에서 그러한 방향성은 브랜드나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자기만의 고유한 전문적 영역의 토대를 이룬다. ...

 자신의 철학과 사고를 잘 관리하면 명확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목적의식을 늘 염두에 두면 자신의 강점을 최고치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실천하는 근면성을 끊임없이 발휘하고 강점을 활용한다면 가치와 이익, 미래를 창조할 수 있다. _305

 

그럼 먼저 나에게 묻겠습니다.  (블로그에 적용도 해보죠)
1. 내 브랜드의 목적을 담은 슬로건이 있는가? (블로그에 브랜드와 슬로건이 있는가?)
2. 지금 당장 30층을 뛰어 올라가 클라이언트를 만날 용기가 있는가? (어디서나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는가?)
3. 업데이트 중인 포트폴리오가 있는가? (꾸준히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지고 있는가?)
4. 필요한 자원을 계산하고 적응력과 타당성, 수익을 평가해 혁신 수익률을 측정했는가? (내가 원하는 목적/수익을 얻고 있는가?)
5. 99퍼센트의 노력을 하고, 일어날 시행착오를 이겨낼 준비가 되어 있는가? (최선의 다한 후 결과에 따라 일희일비하지 않는가?)
'그렇다.'라고 답할 수 없다면 지금부터 나의 물리적 공간, 시간, 예산, 업무 수행의 5퍼센트를 본인의 삶의 목적에 투자해야 합니다.
 목적의식을 염두에 두고 방향성을 유지한다면 나만의 고유한 영역의 토대를 이룰 수 있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LRL입니다. 자뇌-우뇌-자뇌를 넘나드는 발상의 전환을 연습해야 합니다. 늘 그렇듯이 좌뇌가 정답을 요구하고 유도한다면 과감하게 밀어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저런 연관 단어들을 적어서 휘저어 버리거나, 바쁜 회의 중에 농담, 게임이나 하며 놀아버리거나, 철학적 질문(넌 왜 사니? 그걸 왜 하니? 그게 무슨 의미가 있니?)을 서로에게 던지면서 이상을 꿈꾸고, 상상하고, 구상합니다. 그러다가 깜짝 놀랄 '발견'의 단계에 돌입하기입니다. 당연히 이 발견의 단계는 언제 누구에게 올진 모를 일입니다. 저자에 의하면 이 방법은 추호도 의심하지 않아야 하며 생각만으로는 절대 이 방법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하죠. 말이 아닌 행동, 경험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감이 살짝 오는군요. 오감 교육은 아이들만 하는 게 아니라 어른들도 해야 한다는 것. 그러고 보니 손으로 흙을 만져본 지가 언제인지 기억도 안 나네요. 바다가 아름답지만 입수는 계곡에서나 하려는 저에게 미래학자의 우뇌가 있을 리 만무합니다. ㅡㅡ;;

혼자 드러낼 순 없으니 이제 여러분의 뇌를 테스트 해보죠.ㅋㅋ 
뭐 간단한 두뇌 테스트로 성격, 추천 직업, 연애관도 알려주니 1석 3조네요. ㅋ

전 좌우뇌형이 나왔어요. :)

 

 

오늘의 낱말은

슬로건

  • 1.a slogan
  • 2.a motto

slogan

  • 1. (정당·단체·제품 등의) 슬로건
  • 2. (원래 스코틀랜드 씨족이 사용한) 외침
  • 3. 표어(watchword, motto)
  • 4. 집합 신호
  • 5. 선전 문구

미국 [slóugən] 듣기     /     영국 [slóugən] 듣기        /      영어사전 더보기

한국어사전

슬로건slogan정당이나 어떤 단체의 주의나 주장 등을 간결한 말로 나타낸 것 / 한국어사전 더보기

중국어사전

슬로건slogan1. 标语  2. 口令  3. 口号  4. 呼号   /   중국어사전 더보기

영영사전

slogan :  a favorite saying of a sect or political group

미국 [slóugən] 듣기      /       영국 [slóugən] 듣기     /     영영사전 더보기

일본어사전

슬로건 : スローガン                  <출처: 다음사전>

 

2019/08/10 - [♤ 기억하고픈 책의 꼭지/날 동기부여하라] - 한국은 이민자를 받아들여야 할까?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 1/5 -세실리 사머스

2019/08/12 - [♤ 기억하고픈 책의 꼭지/날 동기부여하라] - 당신이 지금 블로그를 하고 있는 이유는?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 2/5 -세실리 사머스

2019/08/13 - [♤ 기억하고픈 책의 꼭지/날 동기부여하라] - 당신의 미래가 궁금하신가요?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 3/5 -세실리 사머스

 

2019/08/20 - [◇ 추억의 게임이나 한 판] - 우뇌 계발용 게임. 올해의 '내로라하는 게임'입니다. 우뇌 활성화하고 가실게요. 조작도 왼손으로 해보세요.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
국내도서
저자 : 세실리 사머스(Cecily Sommers) / 이영구,김효원역
출판 : 골든어페어 2017.04.12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