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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의 품격/리더의 서재

삼성 전자는 어떻게해서 세계 최고가 되었는가? 평생에 한번은 마키아벨리를 만나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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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듣기. 음악은 좀더 아래에 있습니다. typecast.ai

 

단점은 장점의 다른 이름이다.

 

  어떤 일을 달성할 때까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어야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사실 아무리 좋은 일이라 하더라도 거기에는 좋지 못한 일도 꼭 따른다. 단점은 장점과 아주 가깝게 붙어 있어서, 단점까지 받아들여야만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사람이 하는 일이라면 어디에나 있다. 그러므로 천운이 따라서 그 단점을 끊어 주지 않는 이상, 성공을 거두려면 여러 어려움을 겪어야 한다. _정략론

 

마키아벨리와의 세 번째 만남입니다. 어떤가요? 금서를 읽으시는 기분이^^

점점 섬뜩해지죠? 마키아벨리의 한 마디 한 마디는 세상을 통찰하고 달관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그럼 오늘도 '내로라하다'와 함께 10분 독서 출발해 볼까요~^^ (마치 마키아벨리처럼 완숙미가 느껴지는 첼로 소리입니다.)

유튜브 '[클래식콤파스]Classic Compass' 검색 및 구독바랍니다. 우리가 들어본 적 있는 영화 속 삽입곡들을 첼로로 연주한 음악 모음 입니다. 각 음악마다 밑에 어떤 영화인지 어떤 음악인지 곡명을 적어 두었습니다. 피아노의 감성과는 달리 첼로 특유의 풍성한 사운드를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저작권은 클레식콤파스가 아닌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음악 감상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카테고리음악이 동영상의 음악자세히 알아보기YouTube Premium로 광고 없이 감상노래Merry Christmas Mr. Lawrence아티스트Jaime Weytens앨범Peaceful Piano WorksYouTube 라이선스 제공자[Merlin] Danmark Music Group(APMUSICA 대행); Warner Chappell, Sony ATV Publishing, ASCAP, ARESA 및 음악 권리 단체 3개

  이미 다른 곳에서도 말했듯이 인간이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고난을 겪어야 한다. 이와는 별도로, 인간이 하는 일에는 언제나 선과 악 두 가지가 따라온다. _로마사 평론

 

  스티브잡스는 신화적인 존재지만 ... 그는 친구의 어려움을 외면한 적도 있고 돈 되는 것이라면 가리지 않고 달려든 일 중독자였으며 회사 내에서는 친한 동료가 별로 없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독단적이고 자기중심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경영자이기도 했다. 

  과격함, 참지 못하는 성격,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독단적 태도 등은 우리가 흔히 나쁘다고 여기는 성격이며 큰 단점으로 비치기도 한다. 그러나 일이 진행되게 하려면 때로는 과감할 필요도 있고, 전투적으로 싸워야 할 때도 있으며, 화를 크게 내야 할 때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해 회사가 큰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단점으로 치부됐던 성격이 모두를 살리는 성공의 요소가 되기도 한다니 참 아이러니하다. 

  심리학자 프로이트가 '부자들은 정상인의 범주에서 벗어나 있는 사람들'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것은 그들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이상한 사람들이라는 말과 같다. 그들도 사람인 이상, 모두 단점이 있었을 것이다. 여러 문제점도 지니고 있었을 것이고 무언가 괴팍한 면도 보였을 것이다. 어쩌면 그런 단점들이 오묘한 화학작용을 일으켜 결국 부자가 된 것은 아닐까?

  아시아 최고의 CEO를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이 소프트뱅크의 손정의를 꼽는다. 그는 그야말로 환상적인 사람이다. 성공한 기업가인 그에게 모두가 존경을 표시하고, 그도 늘 웃는 낯으로 사람을 만난다. 어떤 면에서는 섬세한 면을 보여 주위를 깜짝 놀라게도 하지만, 경영에 관련된 일을 처리할 때면 냉정한 CEO로 돌변하기도 한다. 감정이 없는 사람처럼 삭막한 기운을 풍길 때도 있다. 그가 다중적인 성격을 가져서가 아니라 그저 자기만의 세계관이 확실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런 CEO는 아랫사람을 피곤하게 만드는 스타일이 되기 쉽다. 새벽에도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직원들을 호출하고, 자기 생각에 자신감이 가득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고 대중들의 생각보다 앞서 나갈 수도 있으며, 성공을 추구하는 냉정하고 전투적인 성향의 사람으로 비치기도 한다. 그러나 그들이 그저 사람 좋다는 말만 들었다면, 그들은 그 자리에 오르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은 단점도 장점으로 승화시킨 사람들이다. 

  단점이 없는 존재는 없고 단점이 없으면 장점도 온전히 빛을 발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지구 최고의 영웅부터 평범한 범부*에 이르기까지 그 법칙을 피해 갈 수 없다. 우리는 이 사실을 존중하고, 단점에 대해서도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자. 그래야 승리할 수 있으니까.

범부凡夫 : 1.번뇌에 얽매여 생사를 초월하지 못하는 사람  2.평범한 사람 / 1. an unenlightened person  2. an ordinary person  3. a mediocrity

 

 

인간에게 가장 큰 상처를 입히는 방법

 

  인간을 가장 깊이 상처 입히는 것은 그의 재산이나 명예에 대한 박해다. 군주는 그러한 일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남의 재산을 모조리 빼앗는다해도 복수에 쓰일 단도*를 빼앗을 수는 없고, 명예를 짓밟는다 해도 집요한 복수심은 없애지 못하기 때문이다. 

단도1短刀 : 날이 한쪽에만  있는 짧은 칼. 1. a short sword  2. a knife  3. a dagger  4. a dirk  5. a poniard

  ... 군주들의 거만과 허세는 자유로운 민중의 미움의 자극한다. 군주가 오만과 과시를 범한다 해도 민중들이 큰 손해를 보지는 않지만, 민중들은 그러한 군주를 미워한다. 따라서 군주는 이것을 경계해야 한다. 아무 이익도 없이, 모든 이들에게 미움을 받으면 좋지 않다. _로마사 평론

 

 

세계 최고는 선택과 집중에 의해 탄생한다.

 

  로마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격렬한 전쟁을 동시에 벌인 적이 없다. 새로운 전쟁이 시작되면 다른 전쟁은 끝이 났다. 혹은 그 반대로, 전쟁 하나가 끝나면 곧 새로운 전쟁이 발발했다. _로마사 평론

 

  성공학을 탐구하면서 알게 된 진실 하나는 성공은 태생적으로 정말 탁월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평범한 사람은 성공의 방법론을 아무리 배우고 익혀도 도저히 그들을 따라가지 못한다. 그들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한다고 해도 성과는 판이하게 나타난다.

  그들은 책 한 권을 보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한 부분을 잡아내고 결국엔 책을 집필한 저자를 뛰어넘기도 한다. 그리고 그것을 자기만의 것을 체화시킨 뒤 큰 성공을 이루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보통 사람들은 책에 적힌 대로만 읽고 생각하며, 저자의 생각을 뛰어 넘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한다. 어떤 경우에는 저자가 말하는 것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이상의 것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평범한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결국 노력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노력의 집중에서 온다. 선택과 집중, 이것이야말로 로마를 강대국으로 만들었으며 비범자를 천재의 반열에 오르게 하며 1인자라는 명성을 가져다준다. 아무리 세계적인 기업들이라고 하더라도 모든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은 아니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는 선수들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한 종목을 선택하여 그것에 집중하여 좋은 결과를 내는 사람들이며 결국 그들의 탁월함은 선택과 집중의 결과가 만들어 주는 것이다. 

  광개토 대왕이 넓은 땅을 차지한 이유, 에디슨이 세기에 회자*되는 위대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선택과 집중에 있었던 것이다. 

회자1膾炙 : 회와 구운 고기라는 뜻으로, 널리 칭찬을 받으며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림을 뜻하는  / 1. be in everyone's mouth  2. be well known  3. be on everybody's lips

  선택과 집중에는 위험성이 따른다. 한곳에 집중하고 모든 것을 쏟아부었는데 만약 실패하게 된다면 그는 모든 것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 내가 감당할 수 있는 힘보다 20퍼센트 정도 낮은 수준을 겨냥해서 확실하게 성취한다는 것을 목표로 정해야 한다. 도전은 모험이 아니다. 성공을 해야 도전도 빛을 발하는 것이지 실패는 장난에 불과하다. 

  우리 인생은 그리 길지 않다. 시간이 많지 않다. 짧은 인생을 살면서 실패만 맛볼 수는 없지 않은가. 성공을 위해서 도전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해서 추진하며 가능성이 큰 것에 선택과 집중을 하라. 그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다. 

  지금 자신에게 물어보라. "나는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현실 가능성을 파악한 뒤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그랬을 때 성공이 따라온다. 

 

 

동전의 양면처럼

 

  어느 시대나 인간은 옛것을 찬미하고 현재의 것을 깎아 내린다. ... 이런 사람들은 거의 항상 잘못된 생각에 빠지기 쉽다. 우선, 옛날 사건의 진상은 시간이 지나면 제대로 알려지지 않는다. 옛날 사람들은 자기에게 불리하고 웃음거리가 될 만한 일은 전하지 않는다. 대신 자신들을 명예롭게 하는 일은 과장하고 부풀려서 전해 준다.

  ... 사람들은 현재의 일에 대해서는 좋은 점이든 나쁜 점이든 매우 민감하게 받아들인다. 따지고 보면 사실 현재의 일이 옛일보다 더욱 영광스러운 것일 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 만약 인간이 나이에 상관없이 언제나 똑같이 생각하고 같은 욕구를 갖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청년기와 노년기의 욕망, 기호, 생각은 전혀 다르다. 나이가 들면 체력이 약해지고 조심성이 많아지는 까닭에, 청년 때 참을 수 있었던 일을 노년이 되면 견딜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면 노인은 자기 탓을 하는 대신에 시대를 불평한다. 자연은 인간이 무엇이든지 해내고 욕심내게 하지만, 운명은 그 욕심의 일부분만을 완성시켜 준다. 그 결과 사람은 이루지 못한 욕망과 현실에 대해 계속 불평을 쏟아 낸다. 따라서 사람은 현재를 싫어하고 옛날을 찬미하며, 미래에 희망을 건다. _로마사 평론

 

 

 

우리 삶과 함께 걷는 세계

 

  무엇이 원인인지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고금의 전례에 비추어 보면, 어떤 곳에서 큰 사건이 터지기 전에 반드시 신, 하늘, 기적, 그 밖의 신탁*이 미래의 일을 예언해 주었다. 

신탁2神託 : 신이 사람을 매개자로 하여 그의 뜻을 나타내거나 인간의 물음에 대답하는 일 / 1. an oracle  2. a divine message

   ... 언제나 이런 사건 뒤에는 나라에 심상치 않은 새로운 일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일들을 거짓이라 단정할 수는 없다. _로마사 평론

 

 나는 많은 책을 읽고, 여러 권의 책을 쓰면서 참으로 부푼 가슴을 감출 수 없었다. 내가 세상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그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생각이라는 것을 깨닫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쓰러져 가는 사람 하나 구제해 줄 힘도 없었을 뿐더러 나의 미래조차 장담할 수 없었다. 나는 그저 인간이 만들어 놓은 것들을 바라보았고 모자란 것들이 너무나 많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갑자기 모든 것이 우스워졌다. 물론 그런 내 모습을 바라보는 것은 더욱 우스꽝스러웠다. 

  그런 경험을 통해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은 결국 남들보다 1밀리미터 더 앞서 가는 사람이 누릴 수 있는 것임을 깨달았다. 동시대의 사람들보다 아주 조금, 정말 아주 조금만 앞서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는 말이다. 그것은 소위 완벽함이라고 불리는 것들도 아니었고, 우리가 거창하게 꿈꾸는 것들도 아니었으며, 우리의 욕망을 궁극적으로 충족시켜 주는 것도 아니다. 단지 동시대의 제품 중에서 가장 탁월한 것이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그것이 모든 게임을 끝내게 하는 숨겨진 한 수다. 거기에서 번영이 시작된다. 

 

 

 담대하라.

그리하면 어떤 큰 힘이 당신을 도와주기 시작할 것이다.

_베이실 킹

 

 

인생은 운동장에서 펼쳐지지 않는다.

 

  수많은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더라도 한 번 지면 그 모든 공로가 사라진다. 우리의 안토니오 지아코미니도 그러했다. 그는 피사를 정벌하겠다고 장담했고 민중은 크게 기대했지만 전쟁은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지아코미니는 지금까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공을 세웠지만, 그의 변명은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다. 결국 그는 권력자들의 연민에 매달려 살아가는 처지가 되었다. _로마사 평론

 

 

사람들은 기회가 찾아와 앞문을 두드릴 때

뒤뜰에 나가 네 잎 클로버를 찾느라 아무 소리도 듣지 못한다.

_월터 크라이슬러

 

 

지나온 시간이 답이다. 

 

  현명한 사람들은 어떤 경우에도 심지어 어쩔 수 없이 행하는 경우라 할지라도 모든 상황을 유리하게 이용하는 요령을 터득하고 있다. _로마사 평론

 

  인생은 시간 싸움이다. 자기에게 지금 주어진 것을 아주 현명하게 활용하고 조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취업을 하든, 직장 생활을 하든, 사업을 하든 간에 자신의 장점을 확실하게 부각시키고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도록 해야 한다. ... 여기서 전략적인 노력이란,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해서 확실한 결과를 내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타이틀에 의존한 것이 아니라, 확실한 실무능력으로 보여 주는 것이다. 그것이 전략이다. 

  ... 운동선수는 어릴 때부터 운동을 좋아했고, 공부를 잘하는 사람은 어릴 때부터 성적이 좋았다. 사람들과 대인 관계가 좋은 사람은 어떤 부분이든 그런 평가가 적혀 있다. 또한 자신이 어떤 클럽 활동을 했는지도 살펴보면 무척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힌트가 과거의 내 삶 속에 들어 있기 때문에 생활기록부는 굉장히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자기를 정확히 알면, 자신의 강점을 분명하게 알게 되고,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강점의 조합이 탄생할 수 있다. 

  

 

숨겨진 가치를 찾는 일

 

  인간에게 소중한 것은 명예가 아니라 재산이다. 실제로 로마 귀족들은 큰 논쟁 없이 명예의 일부분을 민중에게 양보했지만 재산이 걸린 문제에서는 태도가 전혀 달랐다. 그들은 재산을 꽉 움켜쥐고 절대 놓으려 하지 않았다. 

  민중들은 재물욕을 채우기 위해 비상수단에 호소해야 했고, 로마의 호민관으로서 평민의 재산과 지위를 보전하는 데 앞장섰던 그라쿠스 형제가 평민과 귀족 사이의 재산 분쟁에 불씨를 던졌다. 그 의도는 마땅히 인정받아야 하지만 그들의 태도는 신중하지 못했다. 국정에 악영향을 미친 횡포를 다스리고자 새로운 법률을 만들고 소급력까지 인정한 것은 어리석은 방책 이었다. 그 결과, 더욱 심한 폐해가 나타나 소란은 더욱 심해졌다. 이런 상황에서는 '시간'이라는 좋은 약을 쓰면 병의 진행이 느려지고, 어느 순간에는 병이 저절로 낫기 마련임을 이해해야 한다. _로마사 평론

 

 

 

누구의 후회가 값진가

 

  타인에게 당한 상처가 아니라 자기 손으로 깊이 생각한 끝에 감수하기로 마음먹은 상처라면, 그 상처를 입는 사람은 거의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 _로마사 평론

 

 

 

실패에 대한 용인이 훌륭한 장군을 만든다

 

  로마인은 다른 공화국 사람들에 비해 훨씬 의리가 깊었다. 장군을 처벌해야 할 경우에도 훨씬 더 큰 인정을 베풀었고 존경을 표했다. 장군이 악의적으로 죄를 지었다 해도 필요 이상 엄격한 형벌을 가하지 않았다. 만약 악의 없이 죄를 지었다면 오히려 상과 명예를 내렸다. 그들은 이러한 방식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왜냐하면 군대를 지휘하고 작전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요인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군대를 이끄는 것은 어렵고 위험한 일이다. 로마인들은 거기에 더 큰 부담과 위험을 보태서는 안 되며, 장군이 이러한 일로 계속 걱정하게 만들면 전쟁에서도 과감하게 지휘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 예를 들어 로마군이 그리스에 파견되어 마케도니아를 견제하거나, 이탈리아 국내에서 명장 한니발에게 대항하거나, 예전에 정벌했던 민족과 맞서 싸워야 하나다면 그 지휘관은 지극히 중대한 임무들 때문에 온갖 걱정을 짊어질 것이다. 그때 패전의 책임을 지고 처벌받거나 다른 형벌을 받은 로마의 장군의 떠올린다면 어찌 되겠는가, 지휘관의 마음은 자연히 무거워지고 걱정 때문에 결코 단호하게 대처할수 없을 것이다 패전의 수치 그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가혹한 처벌이므로, 거기에 더 벌을 가해 장군들에게 겁을 줄 필요는 없었다. _로마사 평론

 

 

내가 실패하면 아버지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낫다.'며 격려해 주셨다.

_사라 블레이클리

 

 

 

'조금만 더'의 비밀

 

  사람은 꼭 필요하지 않다면 선을 행하지 않는다. 구속이 사라져서 누구나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다면 당장 세상은 혼란과 무질서로 뒤덮일 것이다. 이런 까닭에 굶주림이나 빈곤이 사람을 부지런하게 하고, 법률이 사람을 선량하게 한다고 말한다. 만약 법률이 없어도 사람들이 저절로 좋은 행동을 한다면 법은 있을 필요가 없다. 

  ... 필요하므로 어쩔 수 없이 하는 행동과 자기가 선택해서 하는 행동이 있다. 대체로 절박한 상황에서 다급하게 하는 행동이 오히려 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그러므로 도시를 세울 때, 비옥한 땅이 아니라 황량한 곳을 고르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 될 것이다. 불모의 땅에서 사람들은 부지런하게 일을 해야만 하므로, 게으름에 빠지지 않고 더 굳게 단결하는 성과를 낳을 것이다. 또한 토지가 황폐하면 나라 안에 갈등을 불러올 요소도 적어진다. _정략론

  군주가 도시를 세우고자 선택한 토지가 어떤 곳인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곳은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살 수가 없는 황무지인가? 그렇다면 사람들이 게으름에 빠지는 일도 적고, 가난해서 오히려 예전보다 더 일치단결하고 서로 의지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래서 인간은 배고픔과 가난을 느껴야 부지런해지고, 법의 통제를 받지 않으면 선한 사람이 될 수 없는 것이다. 

  ... 우리는 보통 이성의 명령이 아니라 어쩔 수 없는 사정에 의해서 많은 일을 포기한다. _로마사 평론

  우리들의 삶은 잔인하지만, 결국 우리가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다른 결과를 낼 수 있다. 힘든 현실에 포기해 버리기는 쉽다. 그러나 사람은 자기 마음대로 살 수 없고, 주어진 현실로 인해 삶이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점을 존중하고 지금의 현실에서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리가 삶의 끝까지 짊어져야 할 숙명이다. 

 

 

 현실을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현실을 바라보는 눈은 바꿀 수 있다.

_니코스 카잔차키스

 

 

 진짜로 채우고 싶다면

 

  오랫동안 한 군주에게 다스림을 받은 민중은 우연히 자유를 찾는다해도 그것을 유지해 나가기가 지극히 어렵다. 

  ... 이런 국민은 거친 야생의 맹수가 우리에 갇혀 사육당한 상태와 비슷하다. 사람의 손에서 자란 맹수는 어쩌다가 야생으로 돌아가더라도 먹이를 잡는 법과 숨어야 할 법 등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방법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시 잡힐 수 있다. 민중에게도 이런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남에게 지배만 당한 사람들은 자유를 얻은 뒤에도 자기 힘만으로 공격하거나 방어하는 방법을 모른다. 그 방법을 잘 알고 있던 군주는 이미 추방당한지 오래다. 그렇게 되면 민중은 다시 누군가에게 예속되고, 예전의 짐보다 훨씬 더 가혹하고 맹렬한 압제 정치에 시달리기 쉽다. _정략론

 

  아직도 우리 사회 대부분의 조직은 굉장히 보수적이다.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너무 뛰어난 인재는 외톨이가 되기도 쉽고, 늘 내가 아닌 상대와 주변을 살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말할 때에도 조직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이렇게 조직에 나를 맞추면서 조직이 나의 삶을 책임지는 인생을 살아오다가 직장을 잃게 되면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

  말 그대로 막막함 그 자체일 것이다. 지금 직장인들이 고민을 떠안고 살아가는 이유는 경기 불황의 여파를 피부로 느끼는 현실도 있겠지만 스스로 창업을 하거나 무언가를 계획할 수 있는 힘을 키우지 못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 또한 스스로도 자신감이 없다는 열패감 등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인생 자체는 굉장이 어렵다. 새장 안에서 살아가는 새나 야생을 뛰노는 새나 힘들다고 느끼는 것은 마찬가지다. 진정한 인생은 자신의 힘으로 살아가는 것이어야 한다. 타인이 내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삶은 온전한 나의 삶이 아니다. 

 

 

분위기를 무시하면 큰코다친다.

 

  부패하지 않은 공화국에서는 잔인한 인간이라 할지라도 악행을 저지를 수 없다. 

  ... 도시마다 관습이나 제도가 달라서, 어느 도시에서 태어나 자랐느냐에 따라 다른 곳보다 강하거나 약한 인간이 된다. ... 이것은 혈통의 문제가 아니라 한 가족을 감싸는 가풍이 서로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다시 말해서 어렸을 때부터 옳고 그름을 잘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한 가치관이 영혼에 새겨져 나중에 자기 행동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_로마사 평론

  완전히 썩어 버린 국가는 손도 댈 수 없는 난제다. 왜냐하면 모든 곳이 다 썩어 빠진 국가를 치료할 수 있는 법률이나 제도는 없기 때문이다. 

  미풍양속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법률이 뒷받침해 주어야 하며, 법률이 존중되기 위해서는 민중의 선량한 풍속에 기대야 한다. _정략론

 

   까마귀 노는 곳에 백로가 가면 안 된다는 말도 이와 같다. 결국 모든 집단의 마지막을 결정짓는 것은 국풍, 학풍, 가풍, 즉 '분위기'이다. 

  잘되는 회사에 가면 공기부터 다르다는 말을 한다. 그들이 들이마시고 내쉬는 공기가 특별하다는 말이 아니라 그 회사의 전체적인 분위기, 팽팽하게 흐르는 긴장감, 그러면서도 구성원 간에 넘치는 따뜻한 분위기 등이 단번에 느껴지는 것이다. 회사에서는 이것을 '기업 문화'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전체의 분위기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결국 좋은 국가, 좋은 기업, 좋은 가정이 되려면 전체적인 분위기가 좋아야 한다. 마키아벨리가 말했듯이 그 국가의 분위기가 좋으면 본성이 잔인한 인간도 나쁜 일을 할 수 없을 정도가 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에 다닌 형이 있다. 어느날 그 형에게 삼성전자가 잘 나가는 이유를 물었다.

  "삼성은 다른 기업과 비슷한 능력의 사람들이 들어오는데 왜 그들만 유독 세계 최고라는 성과를 낼까? 그건 삼성에 들어가 보면 알아. 일을 엄청나게 하기 때문이지."

  일을 그렇게 많이 시키느냐는 내 물음에 그 형이 이렇게 대답했다.

  "일을 시키는 게 아니야. 삼성에는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확실히 잡혀 있을 뿐이지. 일을 하지 않고는 배겨나지 못해. 다들 일을 열심히 하는데 자기만 일을 하지 않으면 이상한 사람이 되어 버리거든. 아무 말도 없이 죽어라 일하는 분위기가 삼성에는 잡혀 있어. 그런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으니까 삼성은 세계 최고가 된 거야."

  전체적인 분위기, 이것이 어쩌면 열심히 하라는 재촉의 말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공부를 하지 않는 아이에게도 공부하라는 잔소리보다, 부모가 먼저 독서를 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그런 분위기를 꾸준히 만들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책을 읽으며 공부하는 아이로 변할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하고자 하는 것을 하게끔 하는 게 아니라 

그들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루게끔 하는 것, 그것이 리더십이다.

 _톰 랜드리

 

 

혹시

그런 리더가 주변에 없다고 한탄하는가?

왜 아직도

당신이 리더인걸 잊고 사는가?

이제 당신의 집을

삼성 전자로 만들라.

 

 

마키아벨리

 

평생에 한 번은 마키아벨리를 만나라
국내도서
저자 : 이상민
출판 : 문예춘추사 2013.12.30
상세보기

 


| 오늘의 낱말은 '범부'입니다.

 

범부凡夫단어장 저장 (무릇 범 / 지아비 부)

  • 1.번뇌에 얽매여 생사를 초월하지 못하는 사람
  • 2.평범한 사람

무시범부無始凡夫

  • 태초로부터 영원에 이르기까지, 태어나고 죽는 윤회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는 인간

범부 

  • 경상남도 밀양에서 전승되는 춤. 백중날을 전후로 고된 농사일을 마친 머슴들이 추는 춤이다.

범부비동-염汎副鼻洞炎

  • 코의 한쪽 또는 양쪽의 모든 덧굴에 생기는 염증.

범부-지凡夫地

  • 보통 사람의 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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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사전

범부

  • 1. an unenlightened person
  • 2. an ordinary person
  • 3. a medioc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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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사전

범부凡夫

  • 1. 凡人
  • 2. <文语> 凡夫
  • 3. 下士
  • 4. 凡夫俗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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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사전

범부凡夫

  • 1. 凡夫ぼんぷ
  • 2. 凡人ぼんじ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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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어사전

범부凡夫

  • 1. de gewone man, de doorsnee mens
  • 2. leek (de), sterveling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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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어사전

범부凡夫

  • 1. (범인) en vanlig människa; den enkle medborgaren; gemene [menige] man, den stora massan; vanliga dödliga
  • 2. (속인) lek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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