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베스트 터치/요즘 상품들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해결 방법은 (무시하기?)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 팀에서 사이트의 적용 범위 문제가 일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열심히 검색을 해 본 결과 '티스토리가 개인 정보 검색 차단을 위해 설정한 거라서 해결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ㅎ (많은 사람들처럼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걍 다른 거 하세요. 그래도 과정이 궁금하신 분은 보세요. ㅎㅎ. 파란글은 2019.11.6일 작성 ) 

주로 아래와 같은 4개의 단어가 나오는데, 현재까지(2019.8.5.) 알아본 유일한 해결책은 중간이나 뒤나 어디든 4개의 단어가 있으면 '구글느님의 메일은 무시하라'입니다.

1. admin

2. manage

3. post

4. search

단, search 의 경우에는 방문객이 구글에서 유입되는지 확인하시고, 유입이 없다면 구글에서 본인의 글을 검색한 다음 블로그가 잘 나오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잘 나온다면 크게 걱정할 일은 없겠습니다.

자, 이제 바쁘신 분들은 그만 읽고 건설적인 일을 하러 가시고 ㅎㅎ.  

가시기 전에 <head> </head> 안에  이걸 넣으면 된다는 글들이 있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index, follow">

 

 

시간이 남는 분들은 계속 보시죠.

 

내로라가 본 search 문제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그냥 개인정보를 search 한 내용이다. (가장 유력합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안 나오게 할 방법은 하단에 있습니다.)

2. 특정 일자에 설정을 변경하거나 소스를 손 보면서 일시적으로 나타난 오류이다. (해결을 하려면 오류가 난 일자에 올린 글을 찾아서 삭제한 후 재 점검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오류 일자는 메일에 나옵니다.)

3. 네이버 등의 검색어 노출을 위해 티스토리 설정에서 글의 주소를 영어에서 한글로 변경했을 때 나타난 현상이다. (이는 이미 영어로 검색되던 카테고리가 갑자기 한글로 바뀌면서 오류가 난 가능성을 유추한 겁니다.)

4. search 와 m/search 가 있는데 전자는 pc에서 검색할 때 버벅거릴 확률, 후자는 본인 블로그 상단의 모바일 검색창에서 버벅거릴 확률이 있을수 있다. 실제 m/search 의 경우 모바일에서 확인했을 때 검색어를 넣고 검색한 뒤, 화면 하단으로 스크롤을 하니 화면이 떨리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반응형의 문제라면 티스토리가 해결해야겠지만, html 수정의 문제라면 직접 서치 창을 수정해봐야겠습니다.)

 

어쨌든 구글느님의 경고는 영 꺼림칙합니다. ;;

좀 더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고, 바쁘시더라도 프로페셔널한 분의 고견을 기다려봅니다. :)

 

현재 구글에는 해결 방법이 없지만 옆동네에는 두 개 있더군요. ㅋㅋ 로즈씨의 일상 blog.naver.com/jec2019/221593425044 이라는 블로그에서 관련 해결법만 가져왔습니다. 

(요즘 티스토리 하면서 일부러 구글과 다음만 활용하다보니 ㅜㅜ 딱 8개가 있더군요. 해결법 또한 다들 무시였습니다. 그런데 역시 네*형은 무섭습니다.;;)

 

-티스토리에 메타태그로 검색엔진봇 허용하기

티스토리 관리메뉴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이동. <head> </head> 태그 사이에 다음 태그들 중에

자신에게 맞는 내용의 태그를 하나 골라서 넣고 저장해주면, 문제가 해결된다. (뭐 당연히 3번을 하시겠지만^^)

 

1. 인덱스(색인) 금지, 문서 내 링크 추적 허용 :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follow">

2. 인덱스(색인) 금지, 문서 내 링크 추적 금지 :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

3. 인덱스(색인) 허용, 문서 내 링크 추적 허용 : <meta name="robots" content="index, follow">

4. 인덱스(색인) 허용, 문서 내 링크 추적 금지 : <meta name="robots" content="index, nofollow">

 

자, 이제 진짜 해결되는지 봐야겠습니다. 이게 된다면 ㅜㅜ 괜히 구글 검색해서 시간 낭비를 했습니다. ㅜㅜ

 

이제 구글 서치 콘솔로 가셔서 우측에 있는 유효성 검사를 실행합니다. 2~3일 또 메일을 기다려봐야겠군요.

 

아래의 자료들을 보면 굳이 따르지 않는 곳들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뿐만이 아니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