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리더의 품격/오늘의 시사

잊지 말아야 할 위안부, 용서받지 않은 일본

반응형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위안부' 이야기(KBS 광복절 컬러 복원된 위안부 영상)

 

KBS는 광복절을 맞아 위안부 피해자들의 모습이 담긴 흑백 영상 두 편을 컬러로 복원하였습니다.

'만삭의 위안부' 영상은 만삭 상태였던 위안부 피해자 고 박영심 할머니와 다른 위안부 피해자들이 전쟁 막바지 연합군에게 구출되는 장면이 찍힌 54초짜리 영상입니다.

1944년 9월 당시 미군 통신대 소속 사진병 에드워드 페이 병장이 중국 윈난성에서 촬영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컬러로 복원된 영상은 광복절인 15일 KBS 프로그램 '다큐 인사이트' 홈페이지에 공개되었습니다.

 

* 영상들 중에는 잔인한 장면들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만삭의 위안부 영상

 

2. 소녀에게. 15세 이상 관람가(여성가족부)

-실제 일본군이었던 할아버지들의 육성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어느날 보병이 되었다. 그리고 사람을 죽이는 법, 실제 사람의 목을 자르는 법을 보여주었다. 사람을 베는 것은 이런 것이구나. 10일 뒤 척살 훈련. 총칼로 중국인을 찍러 죽이는 연습이었다. 내차례가 왔다. 소리를 지르며 찔렀다. 감촉을 느꼈다. 위안소가 세워졌다. 그렇게 모두들 줄을 서서 순번을 기다렸다.

어느날엔 참호에 있는데 부대장이 여자를 잡아왔다. 아이가 있었다. 남자들이 몰렸다. 울타리 안에 여성을 넣고 고참병부터 순서대로 윤간을 시작했다.  

강간을 하고나면 죽여버리는데 행군길에 그여자를 데리고 갔다. 아이가 울자 절벽 아래로 던져버렸다.  종군위안부, 731부대, 독가스병기, 남경대학살 나쁜 짓임을 알았다. 종군간호부라는 이름의 위안부. 17살의 조선인 여자가 있었다. 나이를 묻자 울었다. 

종군위안부, 731부대, 독가스병기, 남경대학살... 일본이 무엇을 했는지 알려야 한다. 38식 보병총으로 관통 시험을 했다. 20~30미터 떨어진 곳에서 사람들을 일렬로 세우고 총을 쐈다. 몇명이 죽었을까? 4명을 뚫었다.

돼지 사육장에 던져넣었다. 인간의 존엄은 없었다. 어째서 그런 인간이 되어 버렸는가?

 

3. 어느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의 이야기 - 문신. 박건웅 

-이 만화는 전일본군위안부였던 정옥선할머니의 증언을 만화로 재구성하였습니다. 매우 잔인한 이야기가 담겨있어 심신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를 요합니다.

나는 함경북도 풍산군 피발리에서 1920년 12월 28일에 태어났어요. 13세였던 6월 어느날 논에 나가서 일하시는 부모님의 점심을 준비하기 위해서 물을 길러 마을로 갔습니다. 이때 무장한 일본군 한 명이 나를 붙잡아 끌고 갔습니다. 주재소로 끌려가서 거기서 여러명의 헌병들에게 강간을 당했습니다. 내가 소리를 지르자 그들은 내입에 양말을 쑤셔넣고는 계속 그짓을 했습니다.

내가 소리내어 울자 주재소장은 내 왼쪽 눈을 갈겼고, 그후로 내 왼쪽 눈은 다시 보질 못했습니다. 

 

4. 위안부 학살 증거 영상

 

5. 박영심 할머니 인터뷰

 

6. 성노예의 진실?

-모집한 것은 맞지만 강제성은 없다.

1991년 8월 12일 김학순씨에 의해 최초의 피해자가 나타났고, 이후 170여 명의 여성들도 가담했다. 이를 주도한 것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지원과 37개의 여성단체들을 중심으로 27년간 꾸준히 일본 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해오고 있다. 이들이 활동을 한 시기부터 일본의 혐한세력 또한 등장했다.

일본은 1937년부터 1945년 까지 위안부를 운영했다. 일본군 280만 명을 상대한 위안부의 수는 약 18,000명이었으며 그중 조선인 위안부 수는 약 3,000명이 있었다. 

애초에 일본의 위안부는 1900년 청나라(중국)에서 일어난 '의화단 운동'이란 전쟁에서 러시아 군인들이 중국 만주에서 허가받은 군인 전용 매춘업소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당시 이러한 매춘 시설들은 다른 연합군이던 영국, 프랑스, 일본 등에도 설치돼 있었고 매춘부의 채용 및 위생 관리에 철저한 상호 협조가 돼 있었다.

한국에도 위안부가 있었다고 하나 일본은 위안부를 강제 연행했으며 강제 착취하였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1965년 박정희 대통령의 한일청구권협정을 보며 일본이 식민지 지배에 대한 사죄로 우리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았느냐라고 한다.  그 문제와는 전혀 다른 이야기이다. 이 협정은 일본의 패망으로 인한 한국인의 급료, 보험, 주식, 증권 등에 의한 철저한 나라 대 나라 간의 민사상의 청구일 뿐이다.

 

7. 애니메이션 '끝나지 않은 이야기'

2014 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 위안부 특별전 '지지않는 꽃' 

일본 정부에 의한 군대 '위안부'제도는 잔학성과 규모면에서 전례없는 20세기 최대 규모의 인신매매 가운데 하나이다. -2007년 美하원 통과 위안부 결의안 전문 중

 

 

새가 되어 훨훨 날아가기를

 

 

 

 

 

#일본군'위안부'피해자기림의날 #위안부기림의날 #위안부팔찌 #위안부할머니 #위안부영화 #위안부후원 #위안부토론회 #위안부영상 #만삭의위안부 #위안부 애니메이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