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 모 명 : 제22회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
□ 주최/주관 :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관광공사
□ 후원기관 : 국립박물관문화재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문화재재단,
한국관광협회중앙회
□ 공모주제 : 우리나라, 우리고장의 추억이 되살아나는 기념품
□ 공모대상
○ 국내·외 관광객들이 구매할 수 있는 모든 관광기념품
- 공산품, 공예품, 패션잡화류, 가공식품, 특산품, 캐릭터 상품(*) 등
※ 캐릭터 상품은 기존 캐릭터의 사용 허가를 득한 상품 또는 응모자 본인이 창작한 캐릭터에 한하며, 저작권법 등 국내외 관련 법규에 의한 법적 분쟁 소지가 있는 제품은 출품 불가함
○ 현재 판매중이거나 2019년 8월 중순까지 일반인 대상 판매가 가능한 상품
□ 응모자격
○ 일반 참가자 : 대한민국 국민
○ 지역 참가자 : 지자체(광역시‧도)
※ 일반과 지역 동시(중복) 출품 불가
□ 응모 작품 수
○ 일반 참가자 : 개인당 1건(*)만 출품 가능
※ 단, 패키지로도 출품 가능하며, 패키지 상품은 1건으로 봄 (* 출품조건 참고)
○ 지역 참가자 : 광역시․도별 10건(*) 이내
※ 지역별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관광기념품 발굴․육성 사업의 선정작 혹은 기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천하는 작품
□ 출품조건
○ 개별 제품 크기 가로 30cm × 세로 30cm × 높이 30cm 이내
○ 여러 개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의 경우 가로 60cm × 세로 60cm 이내로 제한. 단, 패키지 제품의 경우, 단독으로도 판매 가능한 개별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함
- 제한 크기를 넘는 제품의 경우 접거나 부피를 줄여 30×30×30cm 크기의 상자에 수납 가능한 경우 제한 크기를 초과하여도 출품 가능
예시) 옷, 스카프, 손수건 등 접을 수 있는 섬유, 종이제품
○ 판매(예정)가 10만원 이하 상품 (※ 부가세 포함)
○ 한국관광 기념품으로서 시중에서 경쟁력이 있고, 소비자의 안전성이 담보된 제품
○ 최종 원산지가 대한민국인 제품
□ 응모제한 및 시상 제외
가.응모제한 사항
○ 우수작 발표 후 2주 이내(8월중순까지) 일반인 대상 출시가 불가능한 제품
- 순수 예술작품, 아이디어성 창작작품, 테스트용으로 만든 제품 등
○ 제출한 서류 내용과 다르게 출품된 제품
○ 공공질서나 미풍양속을 해칠 수 있는 제품
○ 특허권, 상품권, 저작권 등 법정 분쟁의 소지가 있는 제품
○ 국내외 유사 공모전에 출품하여 장관급 이상 입상한 제품(*)
※ 지자체 관광기념품 공모전은 제외
나. 시상 제외요건
○ 평가 중 상기 출품조건에 위배된다고 확인된 제품
○ 국내·외 상품화된 제품의 유사 ․ 모방품(*)
※ 기존의 상품 또는 타인의 아이디어를 모방한 내용을 출품하였을 경우 생기는 모든 피해에 대한 책임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음
○ 컨설팅에 참여하지 않거나 개선 의견에 따르지 않을 경우
○ 판매실적 등 제반 증빙서류의 준비가 미비하거나, 허위로 작성된 경우
□ 시상내역
○ 평가단의 심사의견에 따라 적격자가 없을 시 수상작의 일부 혹은 전부를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가. 일반 참가자
상훈 |
시상내역 |
수량 |
시상금 |
대 상 |
대통령상 |
1 |
1,000만원 |
금 상 |
국무총리상 |
2 |
500만원 |
은 상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3 |
300만원 |
동 상 |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
6 |
150만원 |
장려상 |
후원기관장상 |
8 |
50만원 |
나. 지역 참가자
상훈 |
시상내역 |
수량 |
수상자 |
지역 특별상 |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
지자체별 1건 |
출품자(원작자)에 수여 |
□ 입상특전
○ ‘한국관광명품’ 브랜드 로고 사용권 부여
○ 도록 제작 및 제공, 유관기관 및 사업체 대상 배포
○ 한국관광공사 관광정보 사이트 상품정보 게시 및 상품홍보 지원
○ 한국관광공사의 해외 코리아센터, 코리아플라자 전시
○ 한국관광공사 참가 해외 관광박람회 등 해외홍보 사업 참여기회 부여
○ 관계기관 운영 관광기념품점 입점·판매 지원
○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신청 자격부여
※ 출품작품 특성 혹은 상황에 따라 일부 특전(입점지원, 해외전시, 홍보참여 등) 제공이 불가능할 수 있음
□ 서류접수
구분 |
일반 참가자 |
지역 참가자 |
기간 |
2019.7.8(월) ~ 7.12(금) / 16:00까지 |
|
접수처 |
○ 온라인 접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http://kto.visitkorea.or.kr)→알림→공모전→관광기념품공모전
|
○ 온라인 접수(좌동) 혹은 ○ 공문 접수 - 수신처 : 한국관광공사사장 - 발송기한 : 7.15(월) 12시 |
접수요령 |
○ 서류접수 마감시한(※ 7.12(금), 16시) 이후에는 온라인 접수 불가 ※ 접수 마감일 홈페이지 트래픽 증가에 따라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사전에 등록을 마무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가자 구분(일반, 지역) 구분 확인 - 일반의 경우 출품자는 개인이며, 개인당 1건 온라인 접수 - 지역의 경우 출품자는 광역지자체 담당자 (혹은 수탁사업자)이며, 광역 지자체별 10건까지 입력 가능
○ 기한 내 서류접수 등록을 마치지 못한 작품은 물품접수 불가 |
|
출품료 |
없음 |
□ 물품접수
○ 기 간
- (일반) 2019.7.15(월)~7.16(화), 10:00~17:00 / - (지역) 2019.7.16(화)~7.17(수), 10:00~17:00
○ 접 수 처 : 홍익대학교 대학로 아트센터 B1 전시1실
주 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57 (연건동)
○ 제출내용
- 접수증 (* 온라인 접수 후 접수증 출력)
- 출품작품 (사전 규격 확인 필수)
- 출품자 신분증 사본(*)
※ 본인 직접 출품 및 본인 직접 반출 원칙. 타인이 대리 출품 및 대리 반출 시 출품자의 신분증 등 신분관련 증명서류, 위임장 제출 필요
- 작품 이외의 판넬, 장식소품, 마네킹 등은 일절 접수받지 않음
□ 문 의 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337-2555
□ 심사개요
○ 심사 프로세스
□ 우수작 선정 심사
가. 일반 참가자
○ 심사기간 : 2019년 7.18(목) ~ 7.22(월) 기간 중
○ 심사방법 : 3단계 (1차~3차) 심사
구 분 |
선정방법 |
선정작수 |
1차 |
전문가 |
4배수 |
2차 |
일반인 |
3배수 |
3차 |
전문가 |
20점 선정 |
○ 심사기준
구 분 |
배점 |
평 가 사 항 |
|
일반 참가자 |
주 제 성 |
19 |
우리나라 관광명소, 한국 문화 상징 등 반영 여부 |
상 품 성 |
25 |
가격 적정성, 시장성(국내외 관광객대상) |
|
디 자 인 |
20 |
심미성, 예술성 |
|
창 의 성 |
15 |
스토리텔링의 독창성, 참신성 |
|
품질수준 |
21 |
내구성, 실용성(기능성 및 활용성) |
나. 지역 참가자
○ 심사기간 : 2019년 7.18(목) ~ 7.22(월) 기간 중
○ 심사방법 : 2단계 (1차~2차) 심사
구 분 |
선정방법 |
평가내용/선정작수 |
1차 |
일반인 |
지역별 4배수 |
2차 |
전문가 |
지역별 각1건 선정 |
○ 심사기준
구 분 |
배점 |
평 가 사 항 |
|
지역 참가자 |
상 징 성 |
19 |
지역 및 지역문화 상징성 |
상 품 성 |
25 |
가격 적정성, 시장성(국내외 관광객대상) |
|
디 자 인 |
20 |
심미성, 예술성 |
|
창 의 성 |
15 |
스토리텔링의 독창성, 참신성 |
|
품질수준 |
21 |
내구성, 실용성(기능성 및 활용성) |
○ (공통) 우수작 선정 결과 발표
- 발표일자 : 2019년 7.31(수)
- 통보방법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 (공통) 상품개선
○ 기 간 : 우수작 선정 발표 후부터 약 2개월간
○ 추진내용 및 방법 (※ 세부내용 추후 확정 예정)
- 제품포장, 스토리텔링, 판매매장 입점 안내, 상품설명서 작성법 등에 대한 집합교육 실시 예정
- 컨설팅(멘토링) :
컨설턴트(멘토)가 제품, 포장, 유통, 홍보,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부문에 대한 개선의견을 제시 예정
○ 상품 개선
- 컨설팅(멘토링) 시의 개선의견에 따른 개선
개선내용 예시) 제품, 포장재, 유통망, 홍보, 스토리텔링, 표기 등
- 개선방법 : 출품자 개인별로 실시
※ 지역 참가자의 경우 출품한 지자체와 공동 추진내용 확인 시 가점 부여
○ 제출내용
- 컨설팅 의견에 따른 개선내역 (서식 추후 제공 예정)
- 개선된 제품(*) : 상품 안내서(국문/외국어), 제품포장, 스토리텔링 포함
※ 개선된 제품은 공사가 지정한 매장에 납품계약을 통하여 지정일까지 납품하여야 하며, 해당매장의 판매량은 최종 평가에 반영 예정
- 기타 상품유통 관련 정보 : 판매실적 증빙서(**), 품질안전관리(안전성 검사) 및 원산지 표시 등 증빙서
※※ 판매실적 증빙서는 유통사의 날인과 확인자의 서명 필수이며, 평가단에서 실제 판매여부 확인을 위하여 유통매장에 현장 실사를 진행할 예정임
○ 납품 및 제출 기한 : 9월말 (날짜 개별 통지 예정)
□ (공통) 상훈결정 심사
○ 심사기간 : 10월말
○ 심사방법 : 2단계 심사 (4차 : 일반인, 5차 : 전문가)
○ 심사기준
구 분 |
배점 |
평 가 사 항 |
|
상품개선 |
개선도(1) |
20 |
상품개선의 적정성 |
스토리텔링(2) |
18 |
제품 스토리텔링의 독창성, 참신성 |
|
제품판매 |
판매도(3) |
29 |
기존 제품 대비 판매량 변화 |
구매의향 |
33 |
개선제품의 매력도 |
(1) 상품개선 컨설팅에서 제시된 컨설턴트의 개선의견 대비 상품화 개선 반영여부와 실제 제품의 개선내역을 포함하여 평가
(2) 지역 참가자의 경우 지역대표 상품 개발을 위한 지자체의 공동 참여 여부를 평가하여 가점 부여 (최대 2점)
* 공동참여 예시 : 지역 기반의 제품 스토리텔링 개발, 제품 개선 공동 지원 등
(3) 공사가 지정한 매장에 납품한 “개선 제품의 판매량”을 기존 제품의 판매량과 비교하여 계량 및 비계량으로 평가
□ 상훈결정 및 최종결과 발표
○ 상훈 결정
- 우수작 선정평가(1차~3차) 결과와 상훈 결정 평가 결과를 합산
※ 평가결과 반영비율 : 우수작 평가(60%), 상훈 결정 평가(40%)
○ 최종결과 발표
- 발표일자 : 2019년 11월중 (※ 별도 통지)
- 통보방법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 출품제품 반환
○ [우수작 선정 제품 및 입상제품]모든 우수작 선정작품 및 수상작품은 향후 전시회 등을 위해 반환하지 않고 공사에 귀속됨
○ [낙선제품]공모전 심사 종료 후 본인직접 반출
※ 심사 중 출품제품이 파손·분실된 경우, 참가신청서에 기재된 판매원가로 보상
○ 반출기간 : 7.23 ~ 7.24
※ 반출기간 내 미반출한 출품작에 대해서는 한국관광공사에 일체의 책임이 없음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함
□ 유의사항
○ 수상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원칙적으로 출품자에게 있으나, 수상작에 한하여 공익목적의 작품집 및 기타 광고․홍보(캠페인) 등에 활용․배포 등을 할 수 있음
○ 응모작품 수 및 수준에 따라 시상을 가감 또는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 출품 조건에도 불구하고 심사완료 후 기존제품의 모방, 응모제한 위배, 부정한 방법 등으로 공모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 입상 취소 및 상금 회수
○ 출품 조건에 명시된 바와 같이 출품작에 활용된 콘텐츠로 인해 발생하는 저작권, 표절시비 등의 모든 법적 분쟁의 책임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음
○ 신청‧접수 이후 공개된 제품 및 아이디어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으며, 이를 보호받기 위해서는 신청자가 공개 이전에 직접 지식재산권을 획득하여야 함
○ 기타 정하지 않은 사항 발생 시 주최 측의 결정에 따름
'♤ 리더의 품격 > 오늘의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트에서 공유 본 기념으로 한 장(일단 낚시입니다ㅋ) (6) | 2019.07.22 |
---|---|
오랜만에 복고풍 유머를 보니 웃겨서 올립니다. ㅋㅋ (4) | 2019.07.22 |
Would you like to find the most beautiful body in the world? (이중에서 '세계 최고의 아름다운 몸매'는 누구라고 생각하세요?) (6) | 2019.07.19 |
길. 작가님들 개인전 및 작업실 안내입니다. (0) | 2019.07.14 |
편리한 플라스틱, 결국 우리에게 돌아옵니다. (0) | 2019.07.12 |